본문 바로가기

기획재정부의 2025년 이렇게 달라집니다 : 청약시 무주택 인정 범위 확대

곱하기곰 2025. 1. 2.

새해가 되면 여러가지 정책들이 바뀌게 됩니다. 어떤 분야가 어떻게 바뀌는지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셨을텐데요. 기획재정부에서 '이렇게 달라집니다' 라는 웹페이지를 운영하다고 하니 들어가서 꼭 확인해보세요.

 

제가 오늘(25.01.02) 들어가보니 2025년 사항은 아직 업데이트는 안되어 있었지만 그래도 1월초 안으로 업데이트 한다고 하네요.

 

또한, 책자로 만들어서 1월 초 안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되고 인터넷전자책인 (YES24,교보,알라딘)에서 온라인으로도 공개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열일하네요. 

 

그 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청약에 관한 내용"만 가지고 와 봤습니다!

청약시 무주택으로 인정하는 범위 확대

1) 조건

기획재정부-발간-25년-이렇게달라집니다-중-국토교통부문

여기서 중요한 것은  OR이 아니라 AND 조건이라는 점입니다. 즉 다음의 3가지 조건이 모두 만족해야 합다는 것입니다.

  1. 단독, 다가구, 연립, 다세대,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
  2. 면적 : 면적85㎡이하
  3. 공시가격은 수도권은 5억이하, 지방은 3억이하

그럼, 여기서 면적은 어떤 면적일까요? 바로, 주거전용면적입니다. 그렇다면 주거전용면적은 어디서 확인할까요?

 

2) 주거전용면적 무료로 확인하는 법

가장 공식적인 방법은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는 것인데요. 이는 700원정도 비용이 듭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무료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대신, 중요한 계약과 관련된 일이라면 꼭 등기부등본으로 확인하세요!

정답은 바로 디스코앱입니다. 디스코앱에서 주소를 검색하시거나 지도에 보이는 건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정보가 보입니다. 그중에서 건물-호실을 클릭하시면 전유부분이라고 나온 부분이 있는데요. 이것이 주거전용면적입니다. 

 

공시가격 확인하는 방법

 

공시지가는 위에서 말씀드린 디스코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네이버부동산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공식적인 곳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입니다. 빌라, 다세대, 아파트 등은 공동주택공시가격을 클릭하시면 되고, 다가구, 단독주택 등은 개별단독주택공시가격을 클릭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

위에서 언급된 무주택으로 인정하는 범위는 청약을 할 때만 적용된다는 점이란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취득세, 양도세 등의 무주택요건은 다르니 각각의 사항별로 따로 숙지하셔야 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

* 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제도가 궁금하시다면?

 

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중도상환수수료 50%인하, 신생아특례대출 자격완화 등)

벌써 2025년이 코앞입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달라지는 정책들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꼼꼼히 따져보면 차후 의사결정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부동산과 관련하여 어떤 것이

multiplyingbear.com

 

* 민간청약 1순위 조건이 궁금하시다면?

 

청약통장 가입여부 및 가입일자 확인방법,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실수요자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가장 평범한 계기는 청약입니다. 보통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통장 쪼개기를 시작합니다. 적금과 연금과 청약을 가장 흔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

multiplyingbear.com

 

* 공공분양 1순위 조건이 궁금하시다면?

 

구 청약저축 활용 방법 꿀팁,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을 함께 노리자!

"청약저축"이란 용어가 2가지 의미로 쓰이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를 알고 계시다면 나이가 있으시거나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 1. 청약저축이란 (2가지)사람들이 흔히

multiplyingbear.com

 

* 청약통장 해지가 고민되시다면?

 

청약통장 해지 해야 할까? 방법 제시

청무피사라는 용어를 아시나요? 얼핏 보면 사자성어 같지만 부동산에서 나온 줄임말입니다. 청약은 무시하고(없고) 피(프리미엄) 주고 사자라는 뜻이죠. 저는 이 단어를 상승장이 한참 지난 2019

multiplyingbea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