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배우자 및 자녀 증여시 알아야 하는 것 ( 증여가액 산정하는 법, 증여세 신고 및 납부 유의사항)

곱하기곰 2024. 12. 19.

가족 중에 내가 결정하는 유일한 사람. 부모와 자식은 내가 정할 수 없지만 배우자만큼은 나의 선택입니다. 미우나 고우나 내 선택의 결과에 책임을 지며 살아야죠;;; 결혼을 많이 안 하는 시대라고는 하지만 배우자가 있다는 것은 좋은 점도 있습니다. 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절감할 수도 있답니다. (이것 때문에 결혼하지는 않겠지만요 ㅎㅎ)

 

 

 

1. 증여액 산정하는 방법

1) 증여일 전후 2개월 종가 평균 구하기

주식의 값은 1분 안에 수십 번 변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증여액을 어떻게 결정할까요? 증여일 전후 2개월 종가의 평균가를 내서 증여재산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2월19일, 오늘 증여한다고 하면 2024년 10월 20일(증여일 -2개월+1일)부터 2025년 2월 18일까지(증여일+2개월-1일)의 종가를 평균한 값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조회 가능하다고 하네요. (인베스팅 닷컴-종목검색-과거데이터 클릭)

인베스팅닷컴-종목조회-과거데이터클릭-2개월종가평균구하기방법
< 과거데이터 클릭하면 엑셀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2) 환율 알아보기

해외주식은 양도차익만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환차손이나 환차익도 계산해야 합니다. 증여일의 환율은 서울 외국환중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율조회-오늘의 환율-증여일선택-조회하기)

 

서울외국환중개-환율조회-오늘의환율-증여날짜선택-조회하기
<서울외국환중개 홈페이지에 가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3) 계산

자, 이제 계산해보겠습니다. 첫번째 단계에서 구한 종가평균 × 두번째 단계에서 구한 환율 × 증여 주식수 = 증여자산액이 됩니다. 

 

2. 증여세 신고 및 납부기한, 유의사항

해외주식 증여세는 증여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 신고 및 납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유의할 사항은 증여액은 증여 전후 2개월의 평균이기 때문에 증여한 다음에 증여한 주가가 크게 오르면 예상한 증여액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배우자 간 증여액은 10년간 6억, 성인자녀에게는 5천만 원, 미성년자녀는 2천만 원이기 때문에 예상 증여액보다 높아지면 증여세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2025년에 해외주식 증여와 관련하여 크게 바뀌는 것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 꼭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