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약통장 가입여부 및 가입일자 확인방법, 주택청약 1순위 조건

곱하기곰 2024. 12. 23.

실수요자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가장 평범한 계기는 청약입니다. 보통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통장 쪼개기를 시작합니다. 적금과 연금과 청약을 가장 흔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미국 s&p를 분할매수할 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청약에 대해 잘 모르고 가입하시는 것 같아 제가 알고 있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청약통장의 종류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렸으니 확인하시고 오셔야 이번 포스팅이 원활하게 읽히실 거예요. (아래링크)

 

청약통장 해지 해야 할까? 방법 제시

청무피사라는 용어를 아시나요? 얼핏 보면 사자성어 같지만 부동산에서 나온 줄임말입니다. 청약은 무시하고(없고) 피(프리미엄) 주고 사자라는 뜻이죠. 저는 이 단어를 상승장이 한참 지난 2019

multiplyingbear.com

 

1. 청약통장 가입여부 및 가입일자 확인방법

부모님이 청약을 가입해 주셨는지 잘 모르겠고, 내가 가입했었나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내가 가입은 한 거 같긴 한데 언제 했는지 기억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가입한 날짜를 알아야 1순위여부를 체크할 수 있거든요. 그럴 때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청약홈입니다.

청약통장-가입여부확인-가입날짜확인-청약홈-청약자격확인-가입내역확인조회

위 캡쳐본은 제가 청약홈에서 조회한 내용입니다. 청약홈-청약자격확인-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신 후 간편 인증만 하시면 언제 어느 은행에서 개설했으며 현재 어느 정도 돈을 불입했는지 확인가능합니다.

 

2. 민영주택 1순위 청약통장 조건 

공공기관건설주택과 민영주택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봤는데요. 먼저 민영주택 1순위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공기관에서 건설하는 주택은 요건이 조금 까다로워서, 그리고 LH나 SH에서 건설하는 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민영주택에 청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대박은 공공주택에서 나옵니다. 이 또한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청약은 보통 1순위에서 마무리 됩니다. 2순위까지 넘어갔다 싶으면 부동산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청약하는 아파트에 대해 조금 의심해봐야 합니다. 2025년 부동산시장이 꺾이면 2순위 통장까지도 당첨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계약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미분양이 나오게 되고 상황이 안 좋게 되면 할인분양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2순위까지 순위가 넘어가는 분양아파트는 전체 부동산시장과 주변시세를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모두 결과가 안 좋은 것은 아니지만요. 

 

어찌 됐든 나의 통장이 1순위인지 아닌지 조건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저는 현재 2024년 12월 23일을 기준으로 안내해 드리지만 청약제도는 부동산경기의 흐름에 따라 정부가 1순위 조건을 조금씩 변경하오니 청약하기 이전에 꼭 다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도 안내해 드릴게요. 

청약홈-민영주택-1순위-조건

1) 거주요건

현재 투기과열지구는 강남,서초,송파,용산입니다. 이 지역은 해당지역군에 24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고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이상이 불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세대주만 가능하며 1주택자자까지만 가능합니다. 과거 5년 안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이력이 있으면 청약이 불가한 조건도 있습니다. 나의 당첨이력은 청약홈-청약자격확인에 들어가시면 개인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의 해당지역군이란 서울특별시입니다. 즉, 서울거주자만 가능한 거죠. 

 

수도권은 해당지역군에 12개월이상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고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이 청약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모집공고일 전날까지 불입되어 있으면 됩니다. 다만 수도권이라도 공공주택지구에서 공급하는 민영주택은 1주택자까지만 청약가능합니다. 서울의 투기과열지구 이외의 지역에 청약하게 되면 수도권과 같은 조건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거주요건이 6개월입니다. 

 

2) 지역별 예치금액

지역별 예치금도 청약홈에 들어가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캡처본이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도 있으니 꼭 청약홈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청약홈-청약제도안내

 

청약홈-지역별-예치금액

저는 경기도 거주자로 기타 시/군에 해당되기때문에 전용 85 이하 청약을 한다면 200만 원을 넣어두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죠? 절대 청약을 위한 목적으로는 미리 넣어 두실 필요 없습니다. 청약하고자 하는 아파트 입주자모집공고일 전에만 해당평형에 맞는 예치금을 넣어두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공공기관에서 건설하는 주택의 1순위 요건과 이에 따른 팁을 알려드릴께요. 요게 사실 많이들 모르시더라고요. 꼭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