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성년 자녀의 청약통장 분실시 필요서류 및 발급방법 - 개설, 해지와 비슷

곱하기곰 2024. 12. 24.

모든 자녀가 다 소중하지만 첫 아이의 느낌은 정말 남다릅니다. 모든 것을 다 주고 싶잖아요. 집은 못 사줄지언정 집살 기회는 주자 싶어서 첫 번째 통장으로 청약통장을 만들어 줬었습니다. 그런데 미성년자의 청약저축 가입기간이나 인정금액이 크지 않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만들어만 두고 추가로 납입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바뀌었습니다)

손위에-열쇠-흐릿한-뒷배경엔-집-이미지
< 내 아이에게 집을 사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내년엔 우리 큰 아이가 벌써 중 2가 되는 해이기 때문에 이젠 청약통장에 돈을 넣어주려고 합니다. 미성년자 자녀의 청약통장에 언제부터 얼마만큼 납입해야 유리한지는 지난 포스팅에 기록해 두었습니다.

미성년자 자녀 주택청약통장 가입하면 좋은 점

경제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그 차이는 있었지만 올해보다 내년은 당연히 월급도 오르고 더 잘 사는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젊은 세대는 부모보다 못 살 수도 있는 세대라고 하네요. 안타

multiplyingbear.com

3월부터 넣어줘야 하는데 새 학기는 바쁜 관계로 겨울방학 동안에 준비를 마치려고 합니다. 그런데, 통장이 어디 있을까요???? 이사를 하도 많이 다녀서 분실한 거 같습니다. 

  

1. 자녀의 청약통장 분실시 

은행 상담사 직원분과 통화한 결과 은행에 부모 중 한 명이 방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 방문하는 부모의 신분증
  •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 (상세본-  13자리 주민번호 나오게)
  •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상세본- 13자리 주민번호 나오게)

2. 자녀의 청약개설 여부가 헷갈린다면

큰 아이는 분명 청약통장을 만들어 줬는데, 둘째와 셋째는 헷갈립니다. 은행 상담사 직원분께 여쭤보니 통장 계좌번호와 비밀전호를 안나면 개설여부를 확인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계좌번호를 안다면 개설한 거 아닌가요???? 조금 이상했지만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모른다면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고 하네요. 필요서류는 1번과 동일합니다. 

  • 방문하는 부모의 신분증
  •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 (상세본-  13자리 주민번호 나오게)
  •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상세본- 13자리 주민번호 나오게)

3. 자녀의 청약통장개설 시 필요서류

혹시 둘째와 셋째의 청약통장이 개설이 안되어 있다면 개설해야 하나 싶어서 상담사 분께 문의드리니 은행방문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개설 시 필요서류도 위와 동일합니다. 다만, 처음 입금금액 2만 원도 들고 가셔야 합니다. 
 

4. 자녀의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 발급

나의 가족관계증명서는 프린트가 있다면 주민센터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나의 자녀꺼는 가능할까요?  오~ 가능합니다. 대한민국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셔서 부모가 간편 인증만 해도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 모두 발급가능합니다. 아래 링크타고 가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자녀-가족관계증명서-기본증명서-발급
< 오늘 발급받은 따끈한 증명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