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웨이 A330 좌석 추천! 유럽행 좋은 좌석 찾는 법 총정리 (프리미엄존·사전예약 포함)

곱하기곰 2025. 8. 14.

티웨이항공 A330 유럽행 이코노미 좌석 총정리! 프리미엄존부터 스탠다드존까지 좌석 장단점 및 사전예약 꿀팁까지 완벽 가이드해드립니다. 

 

티웨이항공-a330-200-비상구-앞좌석-모자와-함께-탑승한-승객-착석모습
프랑크푸르트행 티웨이항공 A330의 23열 모습

 

티웨이항공 A330 이코노미 좌석 구역 총정리

티웨이항공 이코노미석 좌석 구분
A330-200 (246석) 기준
프리미엄존 세미프리미엄,
스탠다드 존의

맨 앞좌석

앞좌석이 없어 다리를 쭉 펼 수 있음

사전구매 1좌석당 14만원
A330-200 (246석) 기준

7A, 7B,7C,7D,7F, 7G,7H
24A,24B, 24G, 24H
25C,25D, 25E, 25F

세미
프리미엄존
비즈니스석 뒷편,
이코노미석 중
가장 앞 구역

출입구가 가까워

빠르게 승하차
가능한 zone

사전구매
1좌석당 7만원
A330-200 (246석) 기준
8~14열
프론트존 세미프리미엄존
뒷 구역

비행기의 가운대 부분

사전구매
1좌석 당 3.6만원
A330-200 (246석) 기준
15열~23열
스탠다드존 프론트존 뒷 구역

비행기의 맨 뒤

사전구매
1좌석 당 2만원
A330-200 (246석) 기준
25~36열

 

 

유럽행 노선은 장시간 비행기에 앉아서 가야하기 때문에 좌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티웨이항공에서 유럽행으로 자주 이용하는 A330-200 (246석)을 기준으로 좌석을 구분해 봤고요. (본인의 비행기 종류는 위 링크에서 확인가능)

 

비지니스석이야 좌석을 논할 이유가 없으니 이코노미 석만 분류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출입구에서 멀어질수록 세미프리미엄존, 스탠다드존, 프론트존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세미프리미엄존과 프론트존의 맨 앞좌석은 앞자리가 없어 발을 쭉 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비싼 프리미엄존 가격을 받습니다. 

 

 

프리미엄존 : 맨 앞좌석으로 다리 뻗고 가는 최고의 자리

티웨이항공-a330-200-이코노미-프리미엄존-좌석배치도-맨앞좌석-다리-쭉-뻗기-가능

  • 장점: 비행시간이 긴 유럽 노선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좌석. 앞좌석이 없어 다리를 쭉 뻗을 수 있음. 답답함이 덜하고 장거리 비행에서 체감 피로도 감소.
  • 단점: 사전 구매 없이는 거의 불가능. 인기좌석이라 24시간 전 무료사전예약으로는 거의 불가능

 

프리미엄존은 무려 1좌석당 사전구매가격이 14만원이나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14시간의 비행기에서 다리를 쭉 펼 수 있다는 것은 큰 이점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비행 24시간 전 무료 좌석지정할 수 있을 때는 거의 맡기 힘든 좌석입니다. 

 

저희는 5명이 인천-프랑크푸르트/ 프랑크프루트-인천으로 다녀왔는데요. 3좌석은 돈을 내고 25C, 25D, 25E 프리미엄존을 구매했습니다. 

 

출국과 입국하는 비행기가 만석이 아님이었음에도 프리미엄석은 다 배정되었더라고요. 다 사전구매를 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세미프리미엄존 : 가성비는 글쎄?

티웨이항공-a330-200-이코노미-세미프리미엄존-좌석배치도-화장실과-갤리-위치-포함

  • 장점: 출입구와 가까워 빨리 내릴 수 있음
  • 단점: 사전예약으로 구매하기엔 빨리 내릴 수 있는 장점말고는 없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가성비가 가장 떨어지는 구역이 세미프리미엄 존입니다. 출입구가 가까워 빨리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뒷좌석과 10분이상 차이가 날까 싶고요. 어차피 내려서 수하물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또 기다려야 하거든요

 

그런데 1좌석당 7만원이나 하는 것은 조금 비싼 것 같습니다.

 

굳이 다른 장점을 찾자면 기내식 배식 순서상 먼저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식은 세미프미미엄존과 스탠다드존 두 구역에서 각각 시작해서 비행기 가운데로 오기 때문에 더 저렴한 스탠다드존이 가성비는 좋지 않을까 싶어요. 

 

 

프론트존 : 비행기 가운데 위치한 무난한 공간

티웨이항공-a330-200-이코노미-프론트존-좌석배치도-화장실과-비상구-위치-포함

 

프론트존은 세미프리미엄존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만 구역이 나뉘어 있지는 않습니다. 비행기 가운데쯤 위치하여 가장 무난한 좌석이죠. 

 

굳이 이 구역을 미리 돈을 내며 사전예약을 하지는 않겠지만 은근 좋은 자리가 있습니다. 이는 뒤에서 설명드릴께요!

 

스탠다드존 : 맨 뒤로 가장 저렴한 좌석

티웨이항공-a330-200-이코노미-스탠다드존-좌석배치도-비상구와-화장실-위치-포함

 

스탠다드 존은 비행기의 가장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를 탈때도 한참 들어가야 하고 나올 때도 기다려야 하는 자리죠. 

 

그렇기 때문에 이 구역에 돈을 내고 사전좌석 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24시간 전부터 무료로 예약할 수 있는 좌석지정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하지만 장점이 하나 있는데요. 기내식을 먼저 고를 수 있습니다. ㅎㅎ 앞서 설명 드렸듯이 이코노미 기내식은 프리미엄존과 스탠다드존 두 구역에서 각각 시작하기 때문에 36열부터 기내식이 나옵니다.   

 

실제로 타본 꿀자리 BEST2

제가 프랑크푸르트-인천을 왕복하며 본 은근 꿀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탠다드존과 프론트존의 맨 뒷좌석

티웨이항공-a330-200-이코노미-프론트존과-후방-좌석-경계-33열에서-36열-좌석배치도
티웨이항공-a330-200-비상구-앞좌석-탑승객-착석모습-여유공간이-넓지-않음
23열에 앉은 모습

  • 장점 : 뒤에 좌석이 없어 등받이 젖힐 때 눈치보지 않아도 됨. 의자 뒤 공간에 가방이나 옷을 걸 수 있음
  • 단점 : 뒤에 화장실이있어 사람 이동이 잦음. 23열은 비행기 가운데 위치해서 기내식 선택권에 제약받을 수 있음(인기 메뉴 먼저 소진)

 

저희 가족 5좌석 중 3좌석은 프리미엄 좌석을 사전예약했지만 나머지 2좌석은 23열을 사전예약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뒤에 아무도 없어서 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뒷좌석이 없다고 해서 의자를 완전히 젖힐 수 있는 구조는 아니예요. 뒤로 젖히는 각도는 모든좌석이 같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뒤에 사람이 없다는 편안함이 있더라고요. 

 

하지만 단점이 있긴 한데요. 바로 뒤가 화장실이기 때문에 계속 누군가 왔다갔다하기는 합니다.

 

또한 23열은 비행기의 가운데 위치해 있어서 첫번 째 기내식을 받을 때 2번 모두 (왕복)선택을 못했어요. 먼저 기내식을 받으신 분들이 맛있을 거라 예상하는 것을 다 선택해서 남은 것을 먹을 수 밖에 없었거든요.  

 

하지만 저는 기내식에 큰 미련이 없는 스타일로 뒤에 사람이 없어 뒤로 젖히는 것을 눈치보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다만, 기내식이 중요하신 분들은 23열 말고 스탠다드존의 맨 뒤인 36열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단, 맨 뒤라 늦게 내릴 수 있지만요. 

 


2) 스탠다드 존 맨 뒤, 2좌석만 있는 공간의 넓은 여유

티웨이항공-a330-200-이코노미-33열에서-36열-좌석배치도-화장실-위치-포함

  • 장점: 원래 4좌석이 들어가는 구역에 2좌석만 있어서 공간 여유가 많음. 2인 여행객이라면 한 명은 옆으로 발 뻗고 잘 수도 있음.
  • 단점: 하차가 늦어짐(맨 뒤라서 순서가 마지막).

제가 앉아 보지 않았지만 계속 탐났던 자리는 33열~36열의 가운데 D,E좌석이었어요. 비행기 구조상 뒤로 갈수록 좁아지기 때문에 이 33~36열만 4좌석이 아니라 2좌석인데요.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좌석이 없는 공간이 꽤 넓습니다. 짐을 두기도 편하고 누워서 옆으로 다리를 뻗고 주무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늦게 내리는 것이 상관이 없다면 저는 가장 가성비 좋은 좌석이 아닐까 싶어요. 사전구매를 해도 1좌석당 2만원 밖에 하지 않거든요. 

 

 

좌석별 사전예약 팁! 언제 어떤 자리를 선택할까?

티웨이항공 유럽행 좋은 좌석
좌석위치 장점 단점
프리미엄존 맨 앞좌석 다리 쭉 뻗기 가능,
답답함 없음
사전구매 필수,
비쌈
각 구역 맨 뒤좌석 뒤에 사람 없어 편안,
외투 걸기 쉬움
23열은 기내식
선택권 제한
스탠다드 존 2좌석 구역 공간 여유,
옆자리 활용 가능
하차 지연


무로로 사전예약을 하는 것은 비행시간 24시간 전인데요. 그때 사전예약을 하면 좋은 좌석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돈을 주고서라도 미리 사전예약을 하는 편인데요. 사전예약은 항공권을 예약한 후부터 언제든 가능합니다. 그러니 혹시 장시간 비행을 가신다면 사전예약을 추천드려요.

 

개인차는 있겠지만 제가 타본 경험에 의한 티웨이항공 유럽행 비행기 꿀좌석은 위와 같습니다. 

 


✍️ 마무리 후기

인천–프랑크푸르트 왕복을 같은 기종(A330-200)으로 타면서 느낀 건, 장거리 비행에서 좌석은 선택이 아니라 투자라는 점이었어요.


다리를 뻗고 편하게 갈 수 있는 맨 앞좌석은 최고의 컨디션을 만들어줬고, 예상외로 ‘2좌석만 있는 구역’도 꿀자리였습니다.
반대로, 기내식 순서와 화장실 소음은 맨 뒤좌석에서 겪어봐야 알 수 있는 단점이었죠.


유럽행 티웨이항공 예약을 계획 중이라면, 제 경험이 좌석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 티웨이항공 기내수하물 규정은?

 

티웨이항공 기내 수하물 규정 총정리! 사전 좌석 구매 꿀팁까지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의 연이은 사고로 LCC를 이용하기가 조금 두려운 가운데 사고 직후가 가장 안전하지 않을까 싶어서 용감하게 LCC로 유럽 가기를 도전하였습니다.  티웨이 항공 기내 수하물

multiplyingbea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