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녀의 진로와 성격을 이해하는 방법: JTCI와 홀랜드 검사 후기

곱하기곰 2025. 1. 21.

큰 아이가 중학생입니다. 착하기는 한데 공부는 잘 모르겠어요. 자녀가 건강하고 바르게 자라기를 제일 희망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도 또 다른 마음입니다. 그래서 이번 겨울 방학에 홀랜드 진로적성검사부터 JTCI검사를 해봤습니다. 
 

JTCI검사와 홀랜드 검사

 홀랜드검사TCI검사
목적진로와 직업선택을 위한 흥미와 성격 유형파악기질과 성격을 분석하여

정서 및 행동패턴을 이해
평가영역6가지 성격 유형(RIASEC)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
기질 (자극추구, 위험회피)와 성격(자율성, 협동성 등)
대상청소년 및 성인아동 및 청소년
결과활용적합한 직업 선택 및 진로개발 방향설정정서적 지원, 정신건강 문제파악, 행동교정지원 등

홀랜드검사는 직업군을 6가지로 나누어 1순위~3순위까지 알려주는 검사로 진로탐색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TCI검사는 기질과 성격검사인데요. 성인, 청소년, 아동, 유아 등으로 나누어 검사지와 응답자가 다르다고 해요. 각 방식이 궁금하시면 위 TCI검사 종류 알아보기를 클릭해서 보고 오시면 될 것 같아요.
 

검사 후기

1)  홀랜드검사

홀랜드검사지-표지

홀랜드검사는 중고등학교 때 많이 해보셨을 거예요. 저도 해본 기억이 납니다. 그만큼 오래된 검사방법이고 유용성이 검증된 검사기법입니다. 1순위부터 3순위가지 진로코드를 알려주는데요. 하나의 진로코드가 다른 진로코드에 비해 뚜렷하다면 그 성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희 아이를 예시로 봐볼까요?

홀랜드검사지-진로코드

 
저희 아이는 S사회형이 높게 나왔어요. 본인 자신과 부모인 저의 예상과 딱 맞습니다. 저도 학창 시절 S유형이 나왔었는데요. 저는 내가 그런가? 싶었었어요. 그런데 저희 아이는 본인을 잘 알고 있나 봐요. 😊
그럼 각 유형에 적합한 직업군이 무엇인지도 궁금해지죠? 

홀랜드검사지-진로적합전공-성격

각 진료코드에 적합한 학과와 직업군, 성격의 강점이 나와있어요. 저희 아이는 아직 중학생이라 학과를 정할 때는 아니지만 고등학생인데 진로가 뚜렷하지 않다는 아이들은 해볼 만한 검사로 생각됩니다. 
 

2)  JTCI 검사

JTCI검사-표지

 
제일 소름돋았던 것은 JTCI검사인데요. 마치, 신점을 본 느낌이었어요. 😂
검사지에서 기질은 타고나는 것이고 성격은 살아가면서 외부환경 등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해요. 기질은 바꿀 수 없지만 성격은 점진적으로 변화가능한 것이죠. 저희 아이는 태어났을 때부터 예민한 아이였어요. 두 돌 때까지 통잠을 잔 적도 없고 낯선 곳에 잘 가지도 못했으며 겁도 엄청 많아서 늘 제 품에서만 있었거든요. 그런 게 다 검사결과에 나오더라고요. 그래도 성격이 따뜻하게 잘 형성되어 있어 잘 양육했다고 해주셨어요.   
 
그리고, 이 검사가 제일 좋았던 이유는 이 아이는 기질상 이렇고 지금의 성격이 이러하니 부모님께서 이렇게 지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라고 양육방법에 대한 조언을 주신다는 점이에요. 
 
저희 아이는 기질적으로 겁이 많고 도전하는 마음이 없는 편이라 잘한다잘한다 해야 그나마 하나라도 더 해보려고 노력하는 아이라고 하더라고요. 느릴 수 있는 아이라 부모의 인내심이 필요한 아이라고도 전해주셨고요. 
 

검사의 장단점 및 추천하는 대상 (개인의견)

 홀랜드 검사JTCI
장점검사대상자도 몰랐던 관심사를 하나로 묶어주는 느낌
이런 직업도 있었지 싶었음. 다양한 직업군 접할 수 있음 
기질 상 바꿀 수 없는 부분이라고 나오니 마음이 편함
그동안의 검사대상자의 행동이 이해되는 면이 많음
앞으로 어떻게 해야 좋을지 가닥이 잡힌 느낌
단점직업군은 6개로 나눈다는게 맞을까 싶음
새롭게 나타나는 직업군은 여기에 없음
바꿀 수 없는 부분을 바꾸고 싶어했던 부분이라면 실망할 수 있음
부모와 기질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추천
대상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중고등학생부모가 아이를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

 

검사비용 (지역별, 검사자 별 차이 있을 수 있음)

저희는 이번에 아이아빠의 아는 분이 전공자여서 무료로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대중적인 검사인 만큼 거주지의 심리상담센터 등을 검색해 보시면 충분히 검사해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검사비용은 몇 가지를 하느냐와 해석해주시는 분의 심리상담 자격요건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 검사와 해석까지 해서 각 10~30만 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홀랜드검사는 사실 학교에서도 많이 실시하는 검사예요. 자녀가 다니시는 학교에 문의하셔서 진로시간에 검사가 예정되어 있는지 한번 문의해 보세요. 모든학교에서 다 실시하는 것은 아니고, 학교에서도 예산을 따로 편성해서 실시하는 것이거든요. 학교에서 실시한다면 따로 돈 내고 하실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검사할 때 질문이 많아서 여러 번 하면 정말 싫어할 거예요...)
 

무료 검사받을 수 있는 곳

커리어넷-홈피

 
돈을 내고 검사를 받는다는 것은 검사자의 다양한 임상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조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 저렴한 비용은 아니죠. 그래도 검사만이라도 무료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사이트 링크 타고 들어가서 한번 해보시실 권
해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