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킥보드 쇼핑 전 꼭 알아야 할 구매 가이드: 연령·안전·접이식까지

곱하기곰 2025. 4. 9.

저는 저희 아이들에게 킥보드를 조금 늦게 사줬는데요.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3세쯤 킥보드를 많이 사주시더라고요. 단순히 연령만으로 구분지어 킥보드를 사줘도 될까요? 

 

킥보드-개천옆-어린이

 

킥보드, 언제부터 태워야 할까?

 

킥보드 구매 전 알면 좋은 점

킥보드는 보통 3살 정도쯤에는 대부분 타는데요. 1,2월생이라 빠른 아이들은 2살에 타기도 하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조금 더 늦은 나이에 킥보드를 태웠어요. 

 

1) 킥보트, 몇살부터 태우는 것이 좋을까?

킥보드 타보셨나요? 생각보다 속도도 빠르고 쉽지 않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속도를 걷잡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운동신경보다 아이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상황판단력을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아이들이 조금만 커도 킥보드를 타고 부모의 눈에서 사라지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은근히 킥보드가 위험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안전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구분을 할 줄 아는 연령이 되었을 때 고민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대근육발달은 정상이었지만, 말이 조금씩 다 늦은 편이었어요. 게다가 조심성이 있는 편이 아니라 저는 남들이 다 태우는 3살 때 태우면 안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희 아이들은 4살때 부터 태웠는데요. 3,4월생이라 빨리 태어난 것에 비해 늦게 태운 편입니다. 
 

2) 두 발 킥보드 vs 세 발 킥보드,  다른 점은?

  두발 킥보드 세발 킥보드
장점 핸들링이 더 부드러움
속도가 더 빠름
안정적임
단점 세발보다는 타기 어려움
세발보다는 안정적이지 않음
핸들링이 2발에 비해 제한적임
속도도 2발에 비해 느림

 

두발과 세발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5~8세정도 되는 나이일텐데요. 이 나이가 엄청 애매한 나이예요. 집안에 윗형제들이 있어서 2발 킥보드를 빨리 접한 아이들은 특히 빨리타고 싶어합니다. 왜냐하면 2발킥보드를 잘 타기만 한다면 3발에 비해 핸들링과 속도면에서 더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킥보드 비싼데, 그냥 두발로 태울까?

 

혹은 킥보드가 고장이 났거나 망가진 경우 다시 3발 킥보드를 사자니 애매할 수도 있습니다. 1년도 채 못타고 2발로 교체해야 할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대부분 2발 자전거를 탈 수 있어야 2발 킥보드도 안정적으로 탈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는 운동신경이 뛰어나요


그런데 혹시 자녀의 운동신경이 좋아 2발자전거는 못타도 2발 킥보드는 왠지 탈수도 있다고 생각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안전에 관해서는 보수적으로 판단하는 게 나을 거라고 생각해요. 혹시 정말로 뛰어나게 운동신경이 좋다면 실제로 타볼 수 있는 매장에 가서 타보고 사는 것을 권해드려요.

 

하지만, 저희 둘째도 운동신경이 좋은 편인데 2발 킥보드를 빨리 탄 편이 아니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3) 접히는 킥보드, 진짜 필요한 기능일까?

핸드폰만 폴더블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킥보드도 접히는 것이 있는데요. 당연히 조금더 비쌉니다. 필요한 기능일까요?

 

접히면 좋은 것은 일단, 여행 갈 때 가지고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동네에서 안전하게 마음껏 킥보드를 탈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말에 넓은 공터에 차를 타고 가서 타는 경우도 있는데요. 확실히 접히는 킥보드가 자리도 덜 차지 하고 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추천드립니다. 

 

4) 안전장비는 필수!

킥보드사고-5,6월-최다

 

5,6월은 날이 너무 좋아 바깥외출이 많은데요. 그만큼 어린이 킥보드 사고가 가장 많은 달이라고 합니다. 킥보드는 사고가 나면 가장 중요한 얼굴과 머리부분을 다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시고 타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 소비자 보호원에서 추천한 연령별 킥보드 추천 리스트가 궁금하시다면  

 

3세부터 초등학생까지! 어린이 킥보드 추천 가이드 (어린이날 선물 고민 끝)

날이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점점 하원후 아이들과 놀이터에서 보내실 시간이 길어지실텐데요. 3살쯤 되면 아이들이 저마다 킥보드를 하나씩 들고 나옵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아이

multiplyingbear.com

 

 

댓글